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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장단점 분석

 

 

인터넷을 하다보면 내게 필요한 정보, 웃긴 유머들을 찾다가도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이란 단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겁니다.

 

현재 광고시장은 인터넷이 많이 활성화 됐고 모바일 시장이 뜨거워진 상태.

그 말인 즉슨... 마케팅 광고의 종류가 더 다양해졌다는 말일 것이고,

그에 따라 바이럴, 그 중에서도 온라인, 모바일 마케팅의 효과가 더 커졌다는 말인 것인데요.

 

인터넷과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동참할 수 있는 환경이고 프로세스라...

참여하는 네티즌들이 더 많아지는 것도 있고,

잘만 자신의 노하우를 터득하고, 익히고, 감을 잡을 수 있다면,

일반인의 경우에도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정의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방식.

이렇게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정의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쉽게 말해보자면 그냥 인터넷으로 정보를 주는 거다.

대신 소비자가 찾을 만한, 유입이 될 만한 정보여야 하겠지만...

 

핵심은 그 정보를 주고 전해주는 사람들이 많은 건데요.

'소문이 가장 무섭다'라 말하는데, 바이럴 마케팅이야 말로 강력한 입소문 마케팅인 것이지요.

또한, 한번 퍼지면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퍼져나가기 때문에....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퍼져나간다 해서 virus+oral(바이러스+입소문) -> viral 마케팅이 된 겁니다.

 

 

바이럴 마케팅 장점 - 1

 

 

 

우리가 라식, 라섹을 원하는 소비자라고 생각해봅시다.

 

A광고: 저희 병원은 안전하게 시술하고 최첨단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고객분들께는 친절까지 겸비한 곳입니다. 저희 병원으로 오세요!

 

B광고: 제가 ㅇㅇ병원에서 라식을 받았는데 가격이 저렴한 것에 비해 친절하게 대해주시더라고요!!

게다가 라식 기구로는 가장 좋다는 장비도 있어서 안전하게 수술 받았답니다!

 

만약 제가 소비자의 입장이라면 B광고의 병원을 선택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바이럴의 가장 큰 장점은 위의 B광고 같은 직접 다녀왔단 후기로 사람을 끌어 모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무래도 소비자라면 허위광고가 아닌 나 말고 다른 소비자의 후기를 더 믿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이러한 광고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좋은 광고 효과를 불러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자신의 방법과 노하우가 있어야 하겠죠.

다른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 긁어와 붙여넣는 것 보다는 아무래도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을 테고,

소비자의 발걸음을 멈출 수 있을 만한.... 진솔한 내용을 담으려 하는 것이 좋을 테고요.

 

 

바이럴 마케팅 장점 - 2

 

 

바이럴의 장점은 무엇보다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고,

저렴한 광고비용이 들지만 그에 비해 효과는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종류만 몇 가지 살펴봐도 이 이유를 쉽게 알 수가 있는데요.

크게 보면 블로그, 카페, SNS, 지식인의 종류가 있지요.

이런 온라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쌍방향 커뮤니티 라는 것입니다.

바이럴의 큰 효과도 이 쌍방향 커뮤니티를 잡게 된다면 더 무지막지 해지겠죠.

 

쌍방향??

 

온라인에서 커뮤니티란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인데요.

직접 얼굴을 볼 순 없겠지만 온라인 상에서도 신뢰를 얻고 친분을 쌓아가곤 하지요.

 

블로그, 카페, SNS, 지식인도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고

때로는 취미를 같이 공유하며 상담 하면서 신뢰와 친분을 쌓아가게 됩니다.

이런 쌍방향 커뮤니티를 잡고....

보다 많은 사람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된다면,

본인의 전파력을 더 강력히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장점 - 3

 

 

 

장점 - 2와 이어서 말해보자면 전파력을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모바일 시장이 급성장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이 발달하여...

소비자들이 실내에서든 실외에서든 바이럴 마케팅을 접할 수 있게 되었고,

그에 따라 더욱 효과가 높아졌습니다.

그 말인 즉슨, 전파력 또한 확대되었다는 것이겠고요.

 

블로그나 SNS 등에 있는 스크랩 기능들을 통해 손쉽게 전파할 수 있고...

그 글이나 사진들을 또 다른 마케터가 퍼트리고... 이게 반복 되고...

그에 따라 그 글들을 보게 되는 소비자들이 많아져 효과는 더 UP될 수 있는 것이죠.

 

 

단점은 없나???

 

 

 

장점만 있을리는 없고... 바이럴 마케팅에도 당연히 단점은 있습니다.

두 가지로 꼽아보자면 구매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과,

저비용 저노동력이나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선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사람들은 모두다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고 관점 또한 모두 다를 것입니다.

내가 아무리 글을 열심히 썼고, 진심을 다해 작성했다 하더라도...

글을 읽는 소비자의 마음엔 와 닿지 않아 구매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최대한 많은 전파가 필요하고,

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 만한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두 번째 단점인 시간투자.

글 하나를 포스팅 하는 것도 시간이 꽤 오래걸립니다.

사람들 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전 기본적으로 한 시간은 걸리는 것 같더군요.

 

글을 작성하는 것 외에도 쌍방향 커뮤니티를 위해.. 수시로 커뮤니티를 해줘야겠죠.

또... 바이럴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저품질에 대해서도 조심해야 할 것이고요.

 

 

 

 

뭐든지 쉬운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자신이 많은 신경을 써주고

그만큼 애정을 쏟고 관심을 가지고 시작해보고.... 지속적으로 운영을 해본다면,

어느정도는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을 수 있지 않나 생각 되네요.

 

이 포스팅은 기본적인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선 기본상식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을 요약하여 작성해본 것입니다.

위의 것들 외에도 정말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알아야 할 것들은 수도 없을 겁니다.

 

기본적인 정의와 장점, 단점을 알아봤는데,

앞으로는 이 메뉴에 갈수록 깊은 바이럴 주제로 들어가 포스팅을 해볼 생각이네요.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하고 싶은 분들이나....

시작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길요~~

Posted by 도도한 피터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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