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홍보마케팅 중요성과 전략
현재 온라인 마케팅의 영역은 점점 확대 되어가고 있습니다.
어떤 것을 홍보하기 위할 때 온라인은 이제 빠질 수 없는 필수가 되었지요.
그래서 그에 따라 여러 가지 바이럴 마케팅 종류가 나오고 있는 중인데요.
온라인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트렌드와 추세에 따라...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해야 하는 업체들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최근엔 블로그나 카페, SNS를 비롯한 바이럴 마케팅이 점점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미 그 영역들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나 해야 할까요...?
같은 분야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었고...
따라서 각 마케팅 간의 경쟁력도 더 높아지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좀 더 어렵겠지만 '웹사이트 마케팅'이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여기 저기에 널려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굳이 컴퓨터가 있지 않아도 쉽게 인터넷을 접하게 되지요.
음식이든, 문화든, 의식주.. 무엇이든 인터넷을 통해 접하게 되는데요.
웹사이트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먼저 어떤 목적인지 정해야 합니다.
첫째, 기업을 홍보할 것이냐.. 둘째, 상업적 광고상품으로써 활용할 것이냐 입니다.
첫째에서 기업을 홍보하는 것은... 말그대로 기업의 웹사인트를 만드는 것인데요.
기업의 홈페이지란 해당 업체를 대표하는 얼굴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기업을 대변하는 매체인 웹사이트로 브랜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기업이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를 잘 생각하여 만드는 것이 좋은 전략이겠지요.
이전의 명함이 기업의 이미지라는 것과 같이 생각하여 많은 신경을 쓸수록 좋겠지요.
둘째로 상업적 광고상품으로써의 웹사이트 인데요.
이것이 위의 기업 홍보목적의 사이트보다 할 말이 더 많은 종류입니다.
우선 기업홍보 목적과 같이 어떤 사이트로 보여주느냐도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곳은 음.. 쉽게 말해 전광판이 되는 것인데요.
다른 업체들과 광고제휴를 맺어 체험단, 이벤트, 배너광고 등을 시전함으로써 수익을 내는 것이죠.
물론, 사이트 내에서 직접 상품을 판매한다던지의 수익창출 방법도 있을 테고요.
웹사이트 마케팅에서 중요한 포인트들은....
1. 고객 데이터베이스 수집
바이럴 마케팅에서 흔히 말하는 이른바 DB.
사실상 바이럴 마케팅은 이 DB로 살아남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웹사이트에서의 고객DB 수집이란 즉, 회원가입을 말하는 것인데요.
다른 마케팅들은 모두 이 회원가입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들이 되겠습니다.
초반에는 회원가입을 위해 힘쓰는 것이 가장 많죠..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은 바로 웹로그 분석.
특히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가 중요한데요.
사이트와 관련있는 검색어를 검색하여 사이트로 유입해...
신생회원으로 유도를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2. 커뮤니티 활성화 전략
사이트는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우선이기 때문에...
초반엔 회원가입이 목적 이였다면 중반부 부터는 활발한 활동이 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 새로운 신생회원들 보다는 기존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1) 시작페이지나 즐겨찾기에 등록하게끔 하여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은데요.
창의적이거나 사람들이 혹 할 만한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2) 또한, 기존에 있는 회원들의 DB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메일과 핸드폰 번호를 활용하여 문자와 이메일로 새로운 이벤트를 알리거나,
새로운 상품을 알릴수도 있겠고 직접광고로도 활용하여 수익모델로도 쓸 수 있겠네요.
3. 상업적 용도
어떤 수익모델을 생각하고 미느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집니다.
우선 다른 사이트와는 다른 차별화된 수익모델을 만들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론 배너광고, 이벤트, 체험단, 유료회원제 등이 있겠네요.
1) 배너광고는 다른 업체에서 사이트에 배너를 걸고 싶다는 제휴문의가 들어오면
그냥 걸어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진 않으나,
기간은 얼마만큼이고... 배치공간이 어느 곳이냐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기에...
자신 사이트만의 기준을 먼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네요.
2) 이벤트와 체험단 같은 경우도 제휴를 통해...
제휴맺은 업체의 상품을 체험단에게 줌으로써 홍보를 해줄 수 있겠지요.
여기서도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단가조정이 필요할 겁니다..
3) 유료회원제는.. 다름이 아니라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쯤으로 보면 되는데요.
유료 컨텐츠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이루어지는 수익모델 입니다.
활용하여 구매이력에 따른 차별화나... 구매한 회원에게 제공되어지는 또 다른 이벤트,
사은품이 있으면 더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이네요.
웹사이트는 이미 플랫폼이 있는 블로그나 카페 같은 다른 종류보다는...
운영자가 정해야 하는 것들도 많고, 만들어야 하는 것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더욱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공부해보면 공부할수록.. 그만큼 더 공부할 것이 많아지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재미있게 하다보면 어느 종류 하나쯤엔 성공사례로 이름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상업 사이트로 키워보고 싶으신 분들은
웹뿐만 아니라 블로그, 카페 등의 다른 바이럴 마케팅들도 공부가 필요할 겁니다.
만든 사이트만 활용하기엔 온라인은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도 있고요.
최소한의 비용과 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선...
모든 방법을 다 써서 수익을 창출해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바이럴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장단점 분석 - http://withdragon.tistory.com/304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 노하우 분석 - http://withdragon.tistory.com/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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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벌써 다섯번째 마케팅 글을 올리네요. 다른 포스팅도 읽어보시고 다시 읽으시면 더 이해가 갈 겁니다.
참고하시고 웹사이트 홍보마케팅 꼭 성공해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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